"네트워크 IP CCTV카메라 UTP 랜선 영상신호 전송거리"
최근에 기존의 랜선을 활용한 네트워크 CCTV카메라... IP카메라 보급이 한창인데요. 20~30만원대 가격으로 인터넷 원격관리와 이메일 푸시 알림기능을 활용한 이상동작 감지까지 가능해지게 되었죠.
그렇다면 문제는 CCTV카메라를 설치할 때 인터넷을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하지 않고 유선 즉, UTP 랜선을 이용할 경우 얼마의 거리에 까지 설치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일텐데요.
쉬운 예로 CAT 5E 규격은 보통 80m까지 CCTV카메라 영상신호를 보장합니다. 어떤 분들은 그보다 훨씬 더 멀리 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솔직히 장담은 못합니다.
그러면 "대안"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CAT 6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죠. 기존의 CAT 5E 규격의 UTP 랜선보다 가격이 비싸고 전선굵기도 약간 굵지만 통신신호 전달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나 대기업 건물에 신규로 IP카메라를 시설하는 경우 대부분 CAT 6의 UTP 전선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영상신호의 전송거리로 보는 것보다는 인터넷 통신신호의 전송거리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
실제 IP카메라는 LAN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물론 기존의 CCTV 카메라는 비동기 방식의 UTP전송을 사용하는 모듈을 장착하여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장치의 이름을 CCTV에선 전원중첩영상전송장치라 부르기도 합니다.
어쨌든 정리해보자면, 기존에 보급되어 있는 랜선으로는 100내외의 거리까지 IP카메라를 시설할 수 있고, CAT6를 사용하게 되면 150m 이상까지 전송 신뢰성을 보장받게 됩니다. 물론 그 거리를 넘어서는 것은 실험을 통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