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 초소형 CCTV 카메라, IP카메라 연결 방법
초소형 CCTV 카메라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일단 인테리어에 거슬리지 않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급 레스토랑이나 옷가게에 어울릴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몰래카메라 용도로 설치한다면 그건 적합치 않다. 최근 사생활 침해논란으로 CCTV작동 표지판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것이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모습이 촬영되고 있다는 것은 굉장히 기분 나쁠 수 있다는 것... 어쩌면 개인의 이익과 공익 그리고 사생활보호 사이에 크나큰 간격이 불러오는 의견 차이 이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 개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는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고, 항상 "지나친 것은 좋지 않다"는 사실... 따라서 적당한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따라서 CCTV설치에 대한 적합한 가이드 라인이 적절하게 세워질 때 그 차이나 문제들을 조금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분명 정부 차원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하고 있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특히 정부의 입장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그리고 치안과 공무집행을 위해 CCTV의 설치와 이용이 매우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권익 침해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반드시 논의가 필요하다. 앞으로 초소형 CCTV 카메라가 더 많이 보급되고 심지어 IP카메라의 설치 환경의 변화로 "인터넷이라는 바다"에 그러한 CCTV 영상이 돌아다닌다면 문제점들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초소형 CCTV 카메라 설치 방법...
일단 배선이 노출되지 않게 설치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가구나 상점에 디스플레이 되어 있는 인테리어 소품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좋다. 기성품으로 CCTV 카메라가 잘 제작되기도 하지만 그러한 제품의 경우 설치환경에 맞지 않을 수도 있고 고가의 CCTV 카메라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건은 "적합한 설치 위치"를 정하는 것... 그 위치가 정확히 정해지게 되면 영상 촬영의 범위도 정해지고 어떠한 영상을 볼지도 정해지기 때문에 "고정식 카메라"의 단점을 잘 커버할 수 있다. 일단 카메라 설치위치가 정해지만 인테리어 소품과의 조화를 잘 고려해서 설치를 하면 된다.
IP 카메라 설치 방법...
IP 카메라는 일단 유선으로 연결한다고 가정했을 때 개인용 PC나 인터넷 공유기 설치위치에 놓으면 좋지만 보통 이러한 인터넷 사용위치는 CCTV 설치위치와는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무선 IP카메라로 CCTV 설치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그런데 무선으로 데이터 전송을 하는 경우 손실율이 높아서 적절한 CCTV 영상을 얻기 어렵다. 데이터 전송 속도도 느려서 만족할 만한 CCTV설치가 되기도 어려울 것... 그렇기 때문에 UTP 케이블로 CCTV 배선과 동일하게 연결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물론 CCTV 케이블 연결처럼 영상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UTP로 데이터 전송을 하고 전원 케이블로 DC의 전원을 보내주는 것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IP카메라 설치는 소형 CCTV 카메라 설치와 유사하게 상점의 인테리어 소품의 위치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다양한 IP카메라가 시중에 보급되고 있어 그 선택의 폭도 넓어진 것이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