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 가정용 CCTV카메라에 대한 궁금증 폭발!!!
요즘에는 가정용 CCTV도 인기인 것 같다. CCTV카메라 스펙 혹은 화질을 볼 때 가정용 CCTV카메라 정도는 저렴하게 설치 혹은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파트나 공장, 주차장 등 고해상도 혹은 고화질이 요구되는 곳은 단가가 그만큼 높아지겠지만... 일반 가정용 CCTV의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그 단가 경쟁도 치열해지는 듯 보인다.
그러면 어떤 성능때문에 가정용 CCTV카메라와 고가의 CCTV카메라가 많이 차이가 나는 걸까? 우선 여러가지 보정기능 그리고 안전장치와 같은 부속품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다. 즉 CCTV카메라가 일반적인 영상으로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 자체내에서 신호처리를 해서 녹화장치 DVR로 보내기 위해 카메라 모듈에 더해 부속품들이 더 추가 된다는 것...
그러면 가정용 CCTV카메라에 그러한 고성능 기능이 필요할까? 우선 대답은 주변의 환경과 보고자 하는 장소의 공간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일단 가정용CCTV의 경우 보통 출입구를 바라보거나 약 5평 내외의 작은 방들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외부에 설치한다해도 길어야 20m 내외에서 그 공간이 결정된다. 따라서 가정용CCTV를 설치한다면 반드시 설치위치를 잘 정할 필요가 있다. 모든 장소를 다 보려고 할 것이 아니라, 사람의 주요 이동경로 그리고 동선을 고려하면 적합한 위치가 발견될 것이다.
반드시 어떤 공간을 보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문이나 창문을 지나가거나 움직이는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요 통로에 가까이 설치하고 다른 카메라는 3.6mm 정도의 렌즈를 써서 좀 더 넓게 화면을 보게 되면 전체적인 상황과 함께 좀 더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어쨌든 최근 CCTV가 굉장히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만큼 저렴하면서도 고성능의 카메라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그러한 카메라의 성능을 뒷받침할 만한 모니터와 녹화장비 DVR 그리고 카메라 배선(케이블)을 잘 선택한다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거라 예측된다. 그리고 실제로 쓸데없이 고화질이 필요없는 곳도 있으므로 그러한 장소를 구별하는 센스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