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TV 카메라 설치 방법 팁] 단독 1층 상가, 단독주택 CCTV 설치 계획도 2가지 팁
보통 시골의 단독주택이나 단독 1층 상가인 경우 내부와 외부 모두 CCTV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의 그림은 그런 장소에 CCTV시스템을 설치할 경우를 가정한 것입니다.
- 실내카메라는 출입구와 창문 동선을 따라...
일반적으로 실내에 설치하는 CCTV 카메라는 그림처럼 바깥쪽에 설치하여 안쪽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주요 동선과 움직임이 중앙에 집중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실내가 칸막이로 나눠져 있다면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1번 출입문 CCTV 카메라의 경우, 반드시 외부에서 안쪽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출입문을 열 때 들어오는 불빛이 카메라 영상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요즘 CCTV 카메라가 역광보정을 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갑작스러운 불빛은 막을수가 없습니다. 창문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 실외카메라는 서로를 보완하면서 설치...
5번과 4번, 그리고 7번 카메라를 보면 각각 서로의 카메라 뒷부분을 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서로 상호보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만약 7번 카메라 모서리에 4번 카메라가 동시에 설치되면, 그 두 카메라 아랫부분은 사각지대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아무리 CCTV 카메라로 상호보완이 된다고 해도 사각지대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설치가 결정된 카메라라면 조금이라도 유리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