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5/27

on

[평택대학교 인터넷 네트워크 장치 흐름도]

  한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은 얼마나 될까? 솔직히 대학교는 왠만한 시골지역의 네트워크 구성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리고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인터넷 네트워크 장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CCTV를 설치함에 있어서도 이러한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IP 카메라를 세팅할 때 주의할 점이 많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IP카메라를 대학교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발생하는 트래픽 문제이다. 이 트래픽 문제는 마치 도로의 차량흐름과 비슷해서, 잘못 관리하게 되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민감하다. 그러면 평택대학교의 인터넷 네트워크 흐름도를 보면 이러한 IP카메라에 의한 트래픽 폭주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일단 각 대표 건물을 이어주는 고용량 라인이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어쩌면 내부 서버를 연결해주는 메인라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보통 기가 단위의 속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IP카메라 중에서도 고화질 즉, HD급 화질로 영상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데이터 트래픽을 필요로 할 것이다. 따라서 CCTV 메인 서버로 연결되는 라인에서는 이러한 트랙픽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인터넷 네트워크 장치가 필요하다.

  카탈리스트는 시스코 장비는 현재에도 꾸준한 발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장비 교체도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수억... 수천... 의 고가 장비이기 때문에 충분한 예산이 필요하겠지만, 향후 사용 측면에서는 "필수재"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IP카메라의 트래픽 문제는 많은 CCTV카메라 업체에게 큰 숙제가 되고 있다. 과연 인터넷 장비가 날로 증가하는 이때 트래픽 문제를 보완할 새로 방식의 통신라인이나 통식방식이 연구될 수 있을지... 이러한 연구, 개발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제공되는 IP카메라의 네트워크 방식은 상당한 수준까지 발전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는 "제어" 부분에서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가 감당할 정도의 트래픽을 요구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관건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