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3

on
최근 CCTV 카메라의 실시간 확인은 너무나 쉽게 됩니다. 그래서 '보안'에 대한 이슈도 많은 것이 사실이죠. 따라서 CCTV 카메라와 DVR 녹화기, 실시간 영상 확인 어플 등을 다운받게 되면 반드시 사용자 ID 계정과 사용 비밀번호 PW를 꼭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나중에 기억이 나질 않아서 문제가 될 것 같다면 보안을 철처히 해서 메모를 해둘 필요도 있죠. 만약, 이것이 귀찮다면 '나는 전세계에 영상이 공개되도 문제될 것이 없다' 라고 생각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CCTV 카메라 실시간 확인 어플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 CCTV DVR 녹화기 DDNS 설정 등록 중요한 이유

보통, CCTV DVR 녹화기에 접속해서 네트워크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정보와 함께 수정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1. 네트워크 비디오 포트
2. 네트워크 오디오 포트
3. 웹포트
4. 네트워크 종류
5. DDNS 설정


네트워크 비디오 포트는 IP에서 영상을 전송하는 포트입니다. (지정되어 있음)

네트워크 오디오 포트는 IP에서 음성을 전송하는 포트입니다. (지정되어 있음)

웹포트는 인트라넷 및 인터넷 망에서 CCTV DVR 녹화기 프로그램에 접속할 수 있는 포트입니다. (보통 80으로 되어 있음)

네트워크 종류는 고정IP와 유동IP로 나뉘어지며 인터넷에 직접 연결하면 유동IP로 공유기와 허브를 이용하여 DVR 녹화기를 연결하면 고정IP로 설정합니다.

DDNS 설정에서는 고유한 IP 주소를 인식하여 www.naver.com 형태의 웹페이지 주소로 변경해주는 역할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숫자'로 된 IP주소를 '문자'로 된 웹주소로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CCTV 녹화기의 실시간 인터넷보기를 위한 DDNS 설정 등록 및 업데이트가 중요한 한가지 이유

그러면,

DDNS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정집의 IP주소는 쉽게 변경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언제 변경될지 모른다는 점이죠. 따라서 혹시 숫자로 된 IP주소로 CCTV DVR녹화기에 접속이 안된다면 녹화기가 연결된 장소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무선 와이파이 연결을 하고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내아이피"라고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접속된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DNS 설정의 역할은 이렇게 변경될 수 있는 '숫자'로 된 IP주소를 ID와 계정처럼 고정된 '문자' 웹주소로 연결시켜주는 것이죠. 마치 검색창에 "내아이피"라고 검색해서 변경된 IP주소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입니다.

1. 처음 DDNS 등록 설정을 마치고 175.64.23.51 이라는 IP주소가 myid.myddns.com 이라는 웹주소에 연결되었다고 가정합니다.

2. 시간이 지나서 CCTV DVR 녹화기에 연결된 인터넷 IP주소가 59.64.23.52 로 변경되었다면?

3. DDNS 서버에서는 myid.myddns.com 이라는 웹주소의 IP주소가 59.64.23.52 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접수하고 해당주소로 업데이트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DNS 등록을 하게 되면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설정을 건드릴 이유가 전혀 없으며 DVR녹화기에서 인터넷 보기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CCTV DVR 녹화기 네트워크 IP설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설정값으로,
1. IP주소
2. 서브넷마스크
3. 게이트웨이
4. DNS 설정값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 가정집과 사업장 가게에서 CCTV 설치를 위한 인터넷 회선을 '단독'으로 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공유기' 혹은 라우터와 허브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연결합니다.

192.168.0.1 과 같은 형식의 ip주소는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일단 CCTV DVR 녹화기에서 IP주소를 할당받기 위해서 앞서 살펴 본 '네트워크 종류'를 "유동 IP"로 수정하고 설정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녹화기를 재시작하여 '네트워크 설정' 메뉴에 접속하면 공유기로부터 할당받은 IP주소와 각 네트워크 설정값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제 자동으로 입력된 네트워크 설정값을 기억하고 데이터를 고정하기 위해 '네트워크 종류'를 "고정 IP"로 수정하고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CCTV 영상을 외부에서 인터넷 보기나 스마트폰 보기를 하기 위해서 공유기의 영상포트를 열어주는 '포트포워딩'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녹화기에 할당된 ip주소값이 바뀌면 포트포워딩 작업도 다시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ip주소값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앞서 DDNS 등록에서 살펴 보았던 IP주소와 지금 말하는 IP주소는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전자는 '외부IP주소', 후자는 '내부IP주소' 입니다.

지금 설정하는 DVR 녹화기에 IP주소 설정과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설정은 모두 '내부IP주소' 기준이라고 보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CCTV 카메라 실시간 확인 어플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포트포워딩은,

보안접속을 위해 막아 둔 포트를 외부로 영상과 음성을 송출하기 위해 열어두는 작업을 말합니다. '기본' 디폴트값은 일부 공유포트를 제외하고 모두 막혀 있습니다.

따라서,

NAT 및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포트포워드 설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공유기나 라우터 제조사에 따라 접속메뉴에 일부 차이는 있지만 모두 비슷한 기능을 하는 메뉴가 존재합니다.

포트포워딩할 주소와 포트는,
1. IP주소 : DVR 녹화기의 IP
2. 내부포트 : 비디오포트, 오디오포트, 웹포트(기본적으로 80은 열려 있음)
3. 외부포트 : 내부포트와 동일하며 각 포트를 각각 설정해주면 관리하기 편함

게임을 하거나 일부 웹접속을 위해 다양한 포트포워딩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에게는 CCTV 영상을 위한 포트포워딩은 아주 쉬운 일이겠죠.

지금까지 CCTV DVR 녹화기의 DDNS 등록방법과 영상 인터넷 보기 및 스마트폰 보기를 위한 포트포워딩 설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워낙 다양한 제품이 있어서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룰은 동일하기 때문에 DDNS 등록하는 이유와 외부IP주소, 내부IP주소, 포트포워딩의 개념만 확실하다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CCTV 카메라 실시간 확인 어플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 CCTV DVR 녹화기 DDNS 설정 등록 중요한 이유]

Next
This is the most recent post.
이전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