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카메라와 DVR 녹화기 전원 연결방법
보통 가정에서 CCTV를 설치하게 되면 인근의 콘센트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정용 CCTV는 4채널 DVR 녹화기를 쓰기 때문에 큰 전력, 전류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이죠. CCTV 카메라의 경우도 녹화기 전원이 연결된 콘센트에서 AC - DC 전원 어댑터를 써서 CCTV케이블의 DC전원선 부분을 통해 전원공급을 하게 됩니다.
- 전기를 많이 먹는 대규모 CCTV 시스템의 전원 연결방법
하지만 상가나 공장, 큰 건물의 경우는 어떨까요? 아마 성능이 더 좋거나 야간에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밝은 전등 투광기나 고효율 IR LED 투광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당히 많은 전력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전원연결로는 감당하기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주배전반에서 직접 차단기에 전원을 연결하여 각 시스템 연결점까지 단독으로 전원라인을 구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정보통신 공사 규정을 따르려면, 이러한 부분이 적용되는 사례가 많죠. 추가로 접지공사도 필요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은 한전에 제출하는 단선결선도의 일부입니다. 최하단에 보면 예비 차단기 2개가 보이죠. SE 20으로 적은 걸 보니, 보통 ELB(누전차단기) 20A 용량일 것입니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한 쪽은 카메라의 전원부, 한 쪽은 CCTV시스템과 적외선 투광기 전원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되면, 전기공사 업체와 협력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일반적으로 주배전반에서 각 시스템부분까지 혹은 조인트박스까지 전원을 끌어주고 콘센트를 설치해줍니다. 그러면 그 부분부터는 정보통신업체에서 CCTV카메라나 녹화기, 적외선 투광기, 보안시스템 일체를 설치하고 연결하게 되는 것이죠.
- 가정용 CCTV 시스템 설치 팁!!
이 정도가 되면, 큰 공사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용 CCTV 카메라를 설치하거나 DVR 녹화기를 설치할 때에도 근처에 이런 분전반이 있다면... 그리고 예비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 차단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반 가정용 전원과 CCTV 보안 시스템 전원을 분리하므로, 이후 A/S나 전원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차단기에 전원을 연결하기 전에 각 시스템 쪽에 콘센트를 반드시 설치하고, 전원을 차단한 후 결선해야 합니다.